UBS "호주, 내년 중순까지 금리 2번 내릴 것"
해상도시는 기후변화로 해수면 상승이 피하기 어려운 미래가 되면서 여러 나라에서 현실적인 대안으로 추진되고 있다.
차미영 기초과학연구원(IBS) 데이터사이언스 연구그룹장(KAIST 전산학부 교수)이 주인공이다.경제적으로도 안정적이기 때문에 더 자유로운 연구를 할 수 있다는 것이다.
‘상대성이론으로 유명한 알베르트 아인슈타인도 이곳 출신이다.차 그룹장은 과학자로서 몰입할 수 있었던 힘을 ‘지루한 어린 시절에서 찾았다.차 그룹장은 TV보다는 음악이나 책처럼 상상의 폭이 넓은 콘텐츠를 즐긴다.
그 덕에 하나에 몰입할 수 있는 힘이 생겼다는 것이다.이런 막스플랑크 연구소의 철학은 차 그룹장과 잘 맞았다.
차 그룹장은 막스플랑크 연구소가 세계적 명성을 얻게 된 배경으로 독특한 ‘연구 철학을 꼽았다.
차 그룹장은 허위정보 문제가 본격 불거지기 전인 2012년부터 인터넷 속 혐오 표현과 허위정보에 대해 분석해왔다.이 연구를 기반으로 2020년에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에 대한 허위정보를 팩트체크해 151개국에 전파하기도 했다.
새로운 연구를 하면서 10년간 논문 한 편 쓰지 않아도 질책하지 않는다.그 덕에 하나에 몰입할 수 있는 힘이 생겼다는 것이다.
차미영 기초과학연구원(IBS) 데이터사이언스 연구그룹장(KAIST 전산학부 교수)이 주인공이다.차 그룹장은 독일 보훔에 있는 막스플랑크 보안 및 정보보호 연구소 내 ‘인류를 위한 데이터 과학 연구 그룹의 단장으로 선임돼 6월부터 일한다.